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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해 핫해, 지코와 SPOT 챌린지 콜라보한 버츄얼 아이돌, 플레이브 나만 몰랐어?

by 이노리ee 2024.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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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T! (feat. JENNIE)
아티스트
지코 (ZICO)
앨범
SPOT!
발매일
2024.04.26

 

얼마전 지코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SPOT 챌린지를 버츄얼 아이돌과 콜라보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화제의 버츄얼 아이돌 플레이브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버츄얼 아이돌의 뜻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2024.05.23 - [최신 미디어 이야기] - 사이버가수 아담을 넘어 등장한 버추얼 아이돌에 관해서 (K/DA ,하츠네 미쿠)

 

 

플레이브 기본정보       

2023 3 12 데뷔한 VLAST 소속 5인조 버추얼 보이그룹입니다PLAVE 'Play' 'Rêve()' 결합시켜 만든 이름이며,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작사, 작곡, 프로듀싱, 안무 창작 음반 제작과 무대 활동에 필요한 모든 음악과 퍼포먼스를 멤버 5명이 만드는 자체 제작돌입니다. 플레이브는 가상공간에서 활동하는버추얼 아이돌입니다. 1998년 사이버 가수 아담이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완성됐다면, 버추얼 아이돌은 가상현실(VR)을 이용해 탄생했습니다. 각각의 아이돌 캐릭터를 맡은 사람이 영화아바타처럼 버추얼 장비를 착용하고 움직이면, 투디(2D) 형식의 캐릭터로 구현되는 방식입니다. 캐릭터 뒤에 사람이 있다는 점에서 인공지능(AI)로 탄생한 캐릭터와 다릅니다. 실제 캐릭터를 움직이는 사람이 누구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은데, 화면 뒤사람을 궁금해하지 않는 게 팬과 버추얼 아이돌 사이의 규칙입니다.

 

인기 근황

지난해 소수 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했던버추얼 아이돌의 인기가 최근 기존 아이돌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지난 9일 문화방송(MBC)의 음악방송! 음악 중심에서 플레이브는현실 아티스트르세라핌과 비비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달 발매된 플레이브의 미니앨범 2집은 써클차트 주간차트 1, 케이타운포유 주간차트 1위 등 음반사 판매량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7일까지 서울 영등포구더현대 서울에서 열린 버추얼 아이돌 세 팀(이세계 아이돌, 스텔라이브, 플레이브)의 팝업스토어에는 10만 명이 다녀가 7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열렸던 패션 팝업스토어의 매출보다 7배 많습니다.

인기 요인

‘영원히 나이 들지 않아서’, ‘인간과 달리 사생활 논란에 휩싸일 걱정이 없어서등 사이버 가수 아담 때도 등장한 이유가 최근 버추얼 아이돌 흥행 요인으로 흔히 거론됩니다. 하지만 팬과 전문가들은 가상 세계관과 인물을 받아들이는 인식이 20세기 후반과 크게 달라졌다는 점을 짚습니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가상세계와 온라인에 익숙한 세대가 아이돌 팬덤의 주류가 된 게 핵심이라며사이버 가수 아담이 반짝하고 사라졌던 이유는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아서였다. 지금은 어렸을 때부터 온라인 공간, 게임 등을 접해 가상세계에 친숙한 이들이 많아 인기가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9개월 차 플레이브 팬 김예담(19)씨도플레이브 전에도 버추얼 유튜버를 좋아했기에 딱히 거부감이 없었다. 버추얼 아이돌이라고 범죄, 연애 등 사생활 논란에서 자유롭지도 않다. 멤버의 본체가 인간이기 때문에 이들에게 문제가 생기면 플레이브 활동에도 제약이 생길 테니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플레이브 팬 송아무개(27)씨는소통 플랫폼에서 팬들이 쓴 메시지에 전부 답장을 보내주는 멤버도 있고, 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도 일주일에 2번씩 이루어지고 있다. 버추얼이라는 한계를 없애려고 더 노력하는 모습이 팬들에겐 매력적으로 다가온다고 말했습니다.

 

키워드  남성 여성
플레이브 14% 86%


마치며

플레이브는 10대에서 30대 사이의 여성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제로 플레이브의 응원봉 및 콘서트 티켓 판매는 피를 튀기는 티켓팅. 일명 피켓팅으로 몇분만에 품절됬다고 합니다. 배우 강유미씨도 언급한 플레이브, 처음엔 호기심으로 시작했다 나도 모르게 스며든다고 합니다. 가상현실이 점점 더 와닿아 가는 세상에 혼란스럽기도 하지만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태도는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있는 긍정적인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처: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133197.html

출처 : 한국NGO신문(https://www.ngo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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