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전시

[전시소식] 여성 조각가 16인의 압축된 작품 - 아르코미술관 ZIP(무료 전시)

by 이노리ee 2024.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노리입니다~

출처_ 네이버 블로그

서울 종로구에 위한 아르코미술관에서 9월 8일까지 전시를 한다고 해요!

출처_ 아르코미술관

전시제목은 <집(ZIP)>인데요! ZIP은 재료, 조형 그리고 물성이라는 조각 기본 요소에 충실해 조각과 조각가를 이해해 보려는 시도에서 출발했다고 합니다. 기획단은 조각가, 미술사 연구자, 독립 기획자로 구성되었습니다. 조각의 기본 요소라는 보편적이고 광활한 표본 위에 한국 여성 조각가에 초점을 맞춰 16인의 조각가들이 모였습니다.

출처_ 아르코미술관

80대의 1세대 여성 조각가부터 20대의 신진 작가까지 전 세대에 걸쳐있고, 조각세계 또한 개별적이고 역동적입니다.

출처_ 아르코미술관

전시 제목 《집(ZIP)》은 ‘집 파일(Zip File, 압축파일)’처럼 16인의 조각가들의 조형 실험 각각을 한자리에 모아, 다양한 세대의 조각가들을 ‘지퍼(Zipper)’처럼 연결하는 은유적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해요. 조각의 재료는 작가와의 긴밀한 상호관계에 있기에  표현수단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출처_ 아르코미술관

한국 미술사에서 조각의 물성과 질료적 특성을 주목하는 관점은 1970년대부터 시도되어 왔지만, 이를 한국 여성 조각가에게 집중해 보는 일은 아직도 가능성의 영역으로 남아있다고 해요. 《집(ZIP)》은 그 가능성을 조명하면서 16인의 조각가와 그들의 조각을 동시대 맥락 속에서 펼쳐내고자 합니다.

출처_ 아르코미술관

작품 눈동자에 마이크가 있어 말을 걸면 대답도 한다고 해요! AI 기반의 인터랙티브 조각이라고 합니다 ㅎㅎ

좀 무서우면서도 신기하네요..

출처_ 아르코미술관

이 작품도 인상깊지 않나요? 정문경의 조각으로 개인과 사회가 관계를 맺으며 갖는 심리적 불안을 형상화시켰다고 해요.

 

인상적인 작품이 많은 것 같으니 가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럼 이노리는 더욱 흥미로운 소식으로 돌아올게요.

안녕~

 

전시정보

 

제목 : 2024 아르코미술관 창작산실 협력전시 《집(ZIP)》
전시기간 : 2024년 7월 19일 ~ 2024년 9월 8일
관람료 : 무료
장소 : 아르코미술관 제1,2전시실
작가 : 김윤신, 박윤자, 한애규, 노시은, 김주현, 신미경, 노진아, 정소영, 정문경, 오묘초, 조혜진, 김태연, 이립, 서혜연, 홍기하, 박소연
부대행사 : 추후공지
주최 : 최태훈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의 : 02-760-4617

반응형